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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시기의 왕따 대처하는 방법이래.
사소할 수도 중요할 수도 있는 상황인데
우리 아이도 유치원 다녀오면 곧잘 하는 말이야.
"엄마, 친구들이 안놀아줘!"
엄만 알지. 유치원을 안가려고 하는 말인걸.
그러면서도 걱정은 돼. 저 말이 진짜이면?
요기 유아교육계의 유재석ㅋ 오은영 쌤 글을 참고하면 매우 좋을듯 해
기사보기 <=기사 바로가기
간추리자면,
놀이에 끼워주지 않으려고 주동하는 아이가 있다면,
“사실 네가 xx를 좋아할 이유는 없어. 사람은 싫은 사람도 있어. 같이 안 놀고 싶은 사람도 있어. xx이랑 안 놀아도 돼. 그러나 그것을 입 밖으로 내서는 안 되는 거야”라고 말해줘야 한다. 더불어 “다른 친구들의 마음은 네 마음과 다를 수 있어. ‘우리 은정이랑 놀지 말자’라고 주동하거나 ‘너 은정이랑 놀면 안 돼’라고 말해서는 안 돼. 그건 절대 안 되는 거야.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이야."라고 가르쳐줘야 한다.
내 아이가 “너랑 오늘 안 놀아” 라고 하면 당황하지 말고, “다음에 놀고 싶으면 놀자”라고 가르쳐줘야한다.
하지만 누군가 날 싫어해도 위축되지 않고 잘 버티면서 내가 불편하지 않을 만큼 그 문제를 잘 다뤄내는 능력은 좀 키워야 한다. 매번 주변 사람이 상황을 제대로 정리해주는 것으로는 언제나 편안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자존감의 중요성을 다시 말해주는 듯.
자존감, 오늘은 어떻게 키워줘볼까?
사소할 수도 중요할 수도 있는 상황인데
우리 아이도 유치원 다녀오면 곧잘 하는 말이야.
"엄마, 친구들이 안놀아줘!"
엄만 알지. 유치원을 안가려고 하는 말인걸.
그러면서도 걱정은 돼. 저 말이 진짜이면?
요기 유아교육계의 유재석ㅋ 오은영 쌤 글을 참고하면 매우 좋을듯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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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추리자면,
놀이에 끼워주지 않으려고 주동하는 아이가 있다면,
“사실 네가 xx를 좋아할 이유는 없어. 사람은 싫은 사람도 있어. 같이 안 놀고 싶은 사람도 있어. xx이랑 안 놀아도 돼. 그러나 그것을 입 밖으로 내서는 안 되는 거야”라고 말해줘야 한다. 더불어 “다른 친구들의 마음은 네 마음과 다를 수 있어. ‘우리 은정이랑 놀지 말자’라고 주동하거나 ‘너 은정이랑 놀면 안 돼’라고 말해서는 안 돼. 그건 절대 안 되는 거야.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이야."라고 가르쳐줘야 한다.
내 아이가 “너랑 오늘 안 놀아” 라고 하면 당황하지 말고, “다음에 놀고 싶으면 놀자”라고 가르쳐줘야한다.
하지만 누군가 날 싫어해도 위축되지 않고 잘 버티면서 내가 불편하지 않을 만큼 그 문제를 잘 다뤄내는 능력은 좀 키워야 한다. 매번 주변 사람이 상황을 제대로 정리해주는 것으로는 언제나 편안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자존감의 중요성을 다시 말해주는 듯.
자존감, 오늘은 어떻게 키워줘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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